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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DK3.0 유니티] 완전쉬운 아바타에 이모티콘 넣기

작성일
2020/12/15 10:47
분류
VRC
브붕쿤들아 안녕! 오늘 강좌는 아바타에 이모티콘을 넣어볼거야!
파라미터 1개만 쓰고, 애니메이터 노가다도 없어, 최대 아이콘 99개까지 넣을 수 있고 무거운 에셋도 아니야.
일단 기본적으로 부랄챗콘, 쭐어콘, 케장콘 넣어뒀는데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뒀어. 움짤은 지원 안하고, 투명도는 지원해.
이 강좌는 VRCSDK3.0으로 아바타 표정바꾸고 업로드정도는 할줄 아는 실력정도면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거야.

적용법

1. 프리팹 적용
1. 다운받은 유니티패키지 파일을 프로젝트에 풀어주자.
2. 그러면 그 안에 들어있는 Emoji프리팹을 적용하려는 아바타 최상단에 드래그해서 넣어줘.
3. 보면 Parent Constraint가 있을텐데 Source에다가 아바타 Head본을 넣어주자.
손에서 발사하게 하고 싶으면 손 본 넣어줘도 됨
이때 중요한건 Emoji는 아바타 최상단에 넣어줘야하고, 비활성화하거나, 이름을 바꾸거나 하면 작동 안되니까 그대로 두자.
2. 메뉴 설정
1. 적용하려는 아바타 Expression Menu에다가 Emoji_Menu로 연결되는 Sub Menu를 하나 만들어주자.
Emoji_Menu는 유니티패키지 푼곳에 들어있음.
이름이나 아이콘은 원하는대로 정할 수 있어.
3. 파라미터 설정
1. 적용하려는 아바타의 Expression Parameter 비어있는 칸에다가 VRCEmoji를 넣고 Float로 지정해주자.
2. 적용하려는 아바타의 FX Layer에 해당되는 애니메이터로 들어가주자.
3. 파라미터 탭을 누르고, + 버튼을 눌러 Float를 VRCEmoji라는 이름으로 추가해주자.
이건 이름이나 형식 다르면 작동 안하니 주의하고.
4. 애니메이터 설정
1. 적용하려는 아바타의 FX Layer에 해당되는 애니메이터에서 레이어 탭으로 들어가주자.
2. + 버튼을 눌러 Emoji라는 레이어를 만들어주고 가중치를 1로 주자.
이건 이름 마음대로 해도 상관없어.
레이어 위치는 첫번째 레이어만 아니면 어디에 둬도 상관없어.
3. 유니티패키지 풀어준 경로에 들어있는 Emoji_Controller애니메이터로 들어가주자.
4. 노드 3개를 드래그해서 Ctrl+C로 복사해준 다음, 4.2. 에서 만든 레이어에 Ctrl+V로 붙여넣기 해주자.
5. 붙여넣기 전이랑 모습이 다르게 보일텐데, Emoji_Disabler를 우클릭해 Set as Layer Default State를 선택해서 주황색으로 만들어주자.
5. 업로드
1. 업로드하면 적용 끝이야. 인게임에서 액션 메뉴 불러서 디씨콘 쓸 수 있어.

제거

1. 제거하려면 위에서 추가했던것들 다 지워주면 됨.

응용법

1. Resources 폴더에 들어있는 Emoji_Texture이랑 Emoji_Icons폴더 내용물을 수정하면 원하는 디씨콘을 쓸 수 있어.
2. 사이즈는 100x100 픽셀 고정이고, 아이콘간 간격은 2픽셀인데 자세히 보면 중앙은 간격이 4픽셀이야.
3. 이렇게 만든 이유는 1024x1024 픽셀 맞추려고 그런거야 그대로 사용하면 됨.
4. 첫번째 칸이 X 표시인 이유는, 구현 원리상 첫번째칸은 표시할수 없어서 빈칸이야, 아이콘 넣어도 표시 안되니 그대로 두면 됨.
5. 작동 원리 핵심은 Emoji_Controller에 있는 Emoji_Selecter야, Normalized Time을 이용한건데 궁금한 브붕이는 한번 열어서 확인해봐.

기타

에셋 만들고 내 아바타 말고 작동 확인 안해봤음 혹시 문제 생기면 알려줘 미안.
기본으로 넣어둔 이미지들 문제 되면 그것만 빼서 다시 올려줄게.
검색용: VRChat, VRC, VRCSDK3.0, 아바타3.0, 유니티, 아바타, 뚜따, 강의, 강좌, 이모티콘, 이모지, 스티커, 파티클